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 홈
  • 학사안내
  • 전공영역선택

전공영역선택

회계

회계정보는 경영의 언어(business language)이다. 따라서 기업경영의 합리화 및 기업 이해관계자의 경제적 의사결정은 회계정보의 뒷받침 없이는 불가능하다. 기업에서는 필요 정보를 분석, 평가해 경영합리화에 기여할 전문 인력이 절실히 요구되므로 회계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본 전공과정은 경영학의 토대를 바탕으로 기업경영에 필요한 회계지식을 이론 및 실무적 측면에서 교육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대응하고 정보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회계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재무

재무관리는 크게 기업재무론(corporate finance)과 투자론(investment)으로 구분된다. 기업재무론은 기업가치(corporate value)의 극대화를 목적함수로 하여 기업 측면에서의 실물투자(real investment), 자본구조(capital structure), 배당(dividends) 등에 대한 의사결정을 다루고, 투자론은 기대효용 (expected utility)의 극대화를 목적함수로 하여 개인투자자 측면에서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중심으로 금융투자(financial investment) 등에 대한 의사결정을 다룬다. 그리고 기업재무론과 투자론의 이론체계를 배경으로 산업분석, 금융기관론, 금융위험관리론, 채권투자이론 등의 세부 분야로 나뉜다.

인사조직

인사조직 전공영역에서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한 경영전략의 수립, 효과적인 전략 실행과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한 조직설계 및 인적자원관리, 리더십과 팀 경영,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 및 갈등관리, AI·BigData등 기술혁신을 응용한 조직혁신과 변화관리 등 경영자 및 관리자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조직경영 역량을 배양하고자 하며, 인적자원관리, 조직행동, 조직이론, 노사관계, 전략경영 분야의 다양한 이론과 응용 사례를 학습한다.

마케팅

마케팅은 기업이 격변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활용 가능한 마케팅 자원과 시장의 필요 욕구를 조화시키는 경영기능이다. 마케팅의 기본 수업인 마케팅관리에서는 기업이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을 파악하여, 이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과정이 다뤄진다. 또한 마케팅 전공에서는 소비자행동론, 마케팅조사론,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마케팅전략 등의 선택과목을 이수해 마케팅관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구성되어 있다.

오퍼레이션스

기업에 있어서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은 제품 생산 또는 서비스 제공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따라서 기업의 경쟁력은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 활동을 얼마나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계획, 설계, 운영하느냐에달려 있다. 오퍼레이션스전공영역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오퍼레이션스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를 다룬다. 즉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오퍼레이션스전략, 그리고 오퍼레이션스제공시스템의 효율적인 설계, 통제 및 운영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경영정보

경영정보시스템이란컴퓨터기술, 통신기술과 같은 다양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을 이용하여 경영관리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고 가공해 그 결과를 제시할 수 있게 한다. 오늘날과 같이 경영 환경이 급변하는 현실에서 기업의 전략적 우위와 경쟁력 제고에 필수적인 도구이다. 본 대학원의 경영정보 전공에서는 정보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이를 구현하는 정보기술의 개발 및 전략, 그리고 이러한 기술을 토대로 구축한 정보시스템의 활용을 통해 경영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각종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국제경영

국제경영 전공에서는 기업이 해외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이슈를 학습한다. 기업의 해외 활동 유형과 동기, 해외 환경적 요인이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 기업의 대응전략을 살펴본다. 국제경영학은 국제재무론, 국제마케팅, 국제경영전략론, 국제기업환경론 등으로 나뉜다. 영역별로 환율이 다국적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 국가간 시장의 차이, 시장별마케팅전략, 해외 지사를 관리하는 전략, 국제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파악 등을 학습한다.